뮤직스프레이 FAQ

음원 배급 FAQ

뮤직스프레이(www.musicspray.net)에 접속하셔서 회원가입 및 음원배급 서비스 관련 약관 동의를 진행합니다. 회원가입비 99,000원을 결제 후 뮤직스프레이에서 배급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비는 회원가입 시에 1회만 발생하는 비용이며, 이 후 음원을 배급하시는 경우에 음반 수나 기간에 상관없이 어떠한 추가 비용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회원가입 시 1회 99,000원 가입비를 입금하시면 이후 음원을 배급하시는 경우에 음반 수나 기간에 상관 없이 어떠한 추가 비용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현재 배급 가능한 음악 서비스는 국내의 경우, 멜론, 벅스, 엠넷 등 대부분의 음원 포털사이트와 주요 CCM 음원사이트에 직배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해외의 경우, Apple(iTunes/Apple Music), Spotify, Deezer, Google Play Music, Amazon, KKBOX, Pandora(Internet Radio)가 있으며 직배급 스토어와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확장 예정입니다.

필수적으로 MP3 혹은 WAV 형식의 음원(320Kbps / 44.1khz / 16bit / Stereo)과 앨범 커버 이미지(최소 2000X2000 픽셀)가 필요하며, 앨범 및 아티스트 소개글(TXT), 아티스트 프로필사진 (여러 장일 경우에는 대표사진 1장 지정 필수) 등을 참고하시어 추가적인 자료가 있으시다면 뮤직스프레이로 전달해주시면 됩니다.(필수사항은 음원과 앨범 커버이고 나머지는 선택사항입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 가입 여부는 뮤직스프레이와 관계 없이 아티스트의 판단에 따라 진행이 가능합니다. 저작권 등록 없이 음원 배급은 가능하나 저작권료를 징수 받으시려면 저작권협회에 따로 가입해야 합니다.

해외의 경우, iTunes는 자체 정책 변경으로 인하여 배급일을 매주 금요일로 지정해 주셔야 하며 평균 7~14일이 소요됩니다. Amazon, Spotify, Deezer, KKBOX, Google Music 또한 7일~14일 정도 소요됩니다. 국내 서비스의 경우는 2주 정도면 모든 음원사이트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의뢰하실 때 날짜를 직접 지정해 주시거나 '가능한 가장 빠른 일자'로 발매 요청해주시면 됩니다.

개인 회원의 경우, 1개의 계정으로 1개의 아티스트명으로만 유통이 가능합니다. 레이블(사업자) 회원일 경우, 여러 아티스트를 1개의 계정으로 유통이 가능합니다.

레이블 회원이 되려면 메일을 통해 사업자 등록증 사본,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증 사본을 보내주셔야 합니다.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증 사본은 없는 경우, 최근 정부 시행 법에 따라 레이블 회원 자격 부여가 불가합니다. (대중문화예술기획업 등록 안내) http://www.gg.go.kr/archives/2395111

뮤직스프레이를 통해 뮤직비디오 유통 또한 가능합니다. 국내유통의 경우 영상물등급위원회, Mnet, ETN, SBS MTV, MBC MUSIC (택1) 에서 심의등급을 받은 뒤에 유통이 가능하오니 반드시 심의등급에 대하여 확인한 후 의뢰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영상물등급위원회를 통해서 심의를 받는 경우 증빙서류인 비디오물 등급분류결정서와 비디오물등급분류필증을 반드시 함께 첨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뮤직비디오 배급 시에는 뮤직스프레이 공식 유튜브에 게재되어 프로모션이 이루어 집니다.

해외서비스사의 경우, 아티스트분께서 요청 시에 특별한 절차없이 음원을 유통 중지하여 완전히 삭제됩니다. 국내서비스사의 경우, 서비스 중지처리 요청 시에 스트리밍/다운로드만 막고 데이터 (앨범, 트랙리스트)는 그대로 남겨둡니다. 만약 완벽히 삭제하기 원하신다면

1. 서비스 중지 이유가 무엇인지
2. 정보는 유지하고 스트리밍, 다운로드 서비스만 막을 것인지 / 완전히 삭제처리 할 것인지
3. 삭제처리를 한다면 해당 앨범을 서비스 재개할 의향이 확실히 없는 것인지

이 세 부분에 대한 답변을 함께 주시면 뮤직스프레이에서 국내 서비스사에 전달하고 있습니다.또한 뮤직스프레이와의 기본 계약 기간은 3년이며 유통 신청 날짜를 기준으로 3년 이내 유통 중지를 요청하시는 경우에는 요청하신 중지 진행 관련하여 곡 당 33,000원의 수정 및 이관 수수료가 부과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음원 발매는 의뢰서에 기재된 내용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의뢰서는 신중히 작성해 주셔야 하며, 음원이 발매된 후 수정 요청 시 곡 당 33,000원(33,000원 x 곡 수)의 수정비가 부과됩니다. 수정비 입금 후, 해당 사항 기재하여 메일로 아티스트명, 앨범명, 수정사항을 보내주시면 확인 후 수정 처리 됩니다. 또한 저작물 배급 게시 업무 보다 저작물 배급 취소 업무가 처리 난이도와 비용면에서 더 어려운 국외 배급 서비스 구조의 특성을 반영하여 저작물 배급 중지, 취소, 이관 요청(Take Down)도 수정 요청으로 적용됩니다.

뮤직스프레이와의 계약기간인 3년 이내에 타 유통사로 권리이관 진행 시에 추가적인 업무소요가 있기 때문에 곡 당 33,000원의 수정 및 이관 수수료가 부과되며, 이관 예정 유통사의 이관 담당자 정보를 전달해주시면 이관 절차가 진행됩니다.

현재 뮤직스프레이에서 유통 중인 아티스트 분들 중 해외 거주중인 아티스트분들이 많습니다. 해외에 계시는 아티스트 분들의 경우에도 배급이 가능하며, 초기 가입비를 비롯한 모든 입금 및 정산은 PayPal로 거래하고 있습니다.

타 유통사를 통하여 기발매된 음원을 뮤직스프레이를 통해 재발매는 권리 중복 문제 발생으로 회사 정책 및 법률 상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타 유통사에서 음원에 대한 권리 이관 또는 유통 중단 후 발매하셔야 합니다.

타 유통사에서 국내 음악서비스사에 배급을 진행하신 경우에도 뮤직스프레이에서 해외 음악서비스사에만 배급이 가능합니다.

저작권관리 FAQ

음원 시장의 디지털화로 국내의 많은 곡들이 해외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국내 저작권 관리를 통해서는 해외에 유통되고 있는 저작권료는 전혀 받지 못합니다. PUBLISING ADMINISTRATION 서비스를 통하여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Spotify, Apple Music, YouTube를 비롯한 스트리밍 서비스로 인하여 발생되어지는 추가적 징수 가능한 저작권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국 저작권 협회에 신탁되어있는 작곡가들도 이 서비스를 통해서 해외에서 발생되는 저작권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기존에 음악 출판사들은 오래된 시장 관행에 의하여 수익의 50%, 권리의 100%를 양도 받게 되지만 music spray publish ad는 수수료 개념의 수익분배율과 권리는 여전히 저작자에게 남아있는 새로운 개념의 출판관리 서비스 입니다.

주요 저작권 종류에는 크게 3가지로 분류 됩니다.

복제권: 음원을 재사용하기 위해 복제할 때마다 발생되는 저작권료로 과거 CD를 복제생산 할 때마다 징수하던 저작권료가 디지털 음원에도 적용되는 상황
▶ 음악스토어를 통한 다운로드 ,스트리밍 서비스(예: Apple Music, Spotify)

공연권: 라이브 공연, TV 공연, 라디오 등을 통해 음원이 대중에게 들려졌을 경우에 발생
▶ 라이브, TV, 지상파 라디오, 인터넷 라디오(예: Pandora), 스트리밍 서비스

저작인접권: Non-interactive 방식의 음악서비스를 통해 발생하는 저작권료로 저작인접권은 가수들에게 지급되어질 저작권료
▶ 위성라디오(예: Sirius XM), 인터넷라디오(예: Pandora), Cable TV 음악채널(예: Mtv)

More FAQs

1. 아티스트 이름으로 된 채널 소유
2. 아티스트의 주제 채널이 생성되어야함
3. 음악 배급사를 통해 YouTube에서 제공하고 배급한 공식 콘텐츠가 3개 이상 등록

이 3가지를 뮤직스프레이에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다른 장르, 혹은 다른 느낌의 아티스트와 함께 작업하기 원하시나요? 뮤직스프레이에 문의 해 주세요. 뮤직스프레이에서 찾아드립니다.

발매 가이드를 꼭 확인하세요!

최근 국내 모든 서비스사의 발매 가이드라인 정책이 변경된 관계로
발매 요청이 반려되는 앨범이 늘고 있습니다.

확인하기